본문바로가기 Home 구분선 Login 구분선
한경대학교 교양학부 로고
교양학부에 오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_페이지상단이미지
학사안내_좌측타이틀
 교육과정
 교과목안내
교과목안내_home>학사안내>교과목안내
교양과정 교과목안내

과목내용학점
문학의 이해1
(Understanding of Literature 1)
독서의 방법과 효과를 교육함으로써 책읽기에 친숙하도록 하며 많은 작품을 읽고
감상함해하는 차원에서 나아가 문학과 사회의 연관성, 문학과 영상예술의 관계,
정보으로써 독서문학의 본질과 심미성을 이해하도록 한다.
인간의 삶과 정서·심리가 투영되어 있는 문학을 분석하고 이화 사회에서 문학의
역할 등을 살펴봄으로써 변화하는 뉴 미디어 시대의 문학의 위상을 점검한다.
3-3-0
한국명문과 상상력
(Introduction to Imagination and Selected Korean Literature)
다양한 성격의 名文, 문학 작품 등을 섭렵함으로써 언어활동에 대한 이해력,
표현력을 기르고 사고력과 함께 창조력을 함양한다. 나아가서는 대학인,
국제사회에서 요구되는 한국인, 세계인으로서 올바른 가치관을 확립하도록 한다.
취업용 자기소개서, 이력서 작성, 동화 읽기와 다시 쓰기, 연극 감상 후 보고서 작성 등을 통하여 취업에 대한 대비, 새로운 예술 작품 감상 기회 권장, 토의, 말하기,
글쓰기 능력을 기른다.
3-3-0
현대음악의 이해
(Understanding of Modern Music)
서양 고전 음악 속에 내재되어 있는 아름다운 사상과 정신을 알고 이 시대의
젊은이에게 힘과 꿈을 불어넣을 수 있는 음악을 감상한다.
음악 학과목이 지식의 학문으로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정신세계에 풍요함과
삶의 원동력으로서의 학문으로 공부할 수 있도록 강의한다.
3-3-0
디자인과 생활
(Design Life)
디자인을 전공하지 않는 학생들에게 디자인의 의미, 방법, 역사와 디자이너의
활동영역을 포괄적으로 소개하여 디자인의 특성과 전개과정을 살피며 디자인이
과학기술시대와 산업 사회의 인간생활에서 가지는 중요성과 실생활에서의 응용
가능성을 올바르게 이해하는 능력을 기른다.
3-3-0
연극·영화의 이해
(Understanding of Theatre and Cinema)
한국 연극·영화의 발자취가 민중적 삶과 함께 해 왔음을 살펴보고, 극본의 해석을
중심으로 제작과정을 통해 연극과 영화 두 매체 간에 특성을 비교하며, 이들 예술의
최종 목표인 삶의 질을 풍성히 함과 동시에 인생에 대한 통찰력을 높이는 전 인간적
교육에 그 목표를 둔다.
3-3-0
문학의 이해2
(Understanding of Literature 2)
문학작품의 폭넓은 감상을 통하여 삶과 문학, 역사와 문학, 철학과 문학, 과학문명과
문학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하여 사고력을 증진시키고 이해를 넓힌다. 문학의 효용과 사회적 맥락을 생각해 보고 문학 작품 분석을 통해 단순한 지식 습득이 아닌 삶과
사회 그리고 예술에 대한 심미적 이해와 통찰력을 심화하는 능력을 기른다.
3-3-0
한국시와 수필
(Understanding of Korean Poetry and Essay)
한국시와 수필의 특성을 이해하고 다양한 주제의 작품을 감상한다. 난해한 이론이나
지식의 전달보다는 평이하고 친근한 작품을 읽고 이해함으로써 학생들 스스로
주체적인 이해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한다.
고전의 우수성은 물론 최근의 관심사를 반영한 참신하고 개성적인 작품을 두루
섭렵함으로써 시나 수필을 친숙하게 접할 수 있도록 한다.
나아가 시와 수필 문학이 담고 있는 삶에 대한 성찰과 감성을 이해함으로써 문학적
상상력과 통찰력과 사고력을 함양한다.
3-3-0
한국시 새롭게 읽기
(New Approach of Korean Poetry)
시의 상상력과 이미지를 쉽게 이해하고 창의적인 상상력을 고양시키며 인문학적 감수성을 계발한다. 3-3-0
문학과 영상
(Literature and Screen Art)
문학과 영상 예술의 장르적 특성을 다양한 텍스트들을 통해 이해하고, 문학과 영상예술이 현대미디어문화에서 차지하는 위상을 검토한다. 3-3-0
세계의 민속음악
(Folk music around the World)
현대인의 생활에서 음악예술이 차지하는 역할은 다양하다. 의학적 치료의 기능을
포함하여 여가선용 의 기능은 물론 Communication의 기능은 세계평화의 시금석적
역할을 다하고 있다.
3-3-0
합창1, 2
(Learning Chorus 1, 2)
합창에 필요한 호흡법, 발성법 등의 테크닉을 배워 고전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곡을 다루며, 화음을 만드는 학습 및 연주과정을 통해 현대사회에서 타인과
더불어 조화롭게 살아가는 방법도 터득한다.
3-3-0
미술사
(History of Art)
선사시대에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동양 미술사를 중심으로 작품의 형태와
내용을 결정하는 예술가의 표현과 미학적, 심리학적 측면을 학습한다.
3-3-0
미술의 감상과 비평
(Art Critics)
역사 이래로부터 근대 이전까지의 동서양의 미술사를 특성 테마별로 개관하면서
인류 문화의 중요한 이슈들을 미술 양식의 변천과 함께 이해하고 감상함으로써,
미술사적 지식과 교양을 함양한다.
3-3-0
아동미술의 이해
(Art Education for Children)
미술을 통하여 아동의 사고나 감정의 표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학습하며 아동이 소유하고 있는 창의성과 예술성을 발달시킬 수 있는 미술지도
방법 및 아동의 발달단계에 맞는 미술지도 방법 등을 학습한다.
3-2-2
디자인과 색채
(Designs & Color)
색채에 대한 이론의 체계적 지식을 바탕으로 색채의 자유로운 감성적 표현을 목표로 한다. 최신 컬러 트렌드의 정보 분석을 통하여 소비자의 감성변화와 선호경향을
분석하여 색채에 관한 기초 지식과 감성 소비자의 선호경향 분석 컬러 트렌드 등의 학습된 내용을 기초로 패션상품의 기획에 대한 색채의 합리적이고 효과적인
기획능력 향상을 목표로 한다.
3-2-2
아동미술의 이해
(Art Education for Children)
미술을 통하여 아동의 사고나 감정의 표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학습하며 아동이 소유하고 있는 창의성과 예술성을 발달시킬 수 있는 미술지도
방법 및 아동의 발달단계에 맞는 미술지도 방법 등을 학습한다.
3-2-2
영상예술의 이해
(Understanding of Screen Art)
한국 현대 희곡과 연극, 그리고 현대 시나리오와 영화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촉발시키는 것에 목표를 둔다. 우리 주변에서 다양하게 연행되는 예술 장르에 대한
포괄적 접근을 시도하고 그 감상법을 가르치는 데에 역점을 둔다.
3-3-0
예술경영
(arts management)
최근 사회는 문화·예술에 대해 단순한 관심의 차원을 뛰어넘어 보다 수준 높은 문화 향유를 갈망하며 더 나아가 예술을 통한 감성적이고 창조적인 경영과 미술경매는
경영의 중요한 한 부분이 되고 있다.
예술경영은 예술시장에 대한 이해와 미술관과 박물관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 그리고 갤러리 운영과 전시에 관한 이해, 예술품과 관련한 경매 등을 이해하는 것이다.
3-3-0
인간관계론
(Human Relations)
이 과목은 사회심리학적 관점에서 인간관계의 속성을 이해하는데 주된 목적이 있다. 따라서 인간의 기본적 동기와 성격 구조, 인간관계의 사회적 상황, 중요한
인간관계의 유형으로서 친구관계, 가정에서의 부부관계, 직장에서의 동료관계,
대중사회에서의 인간관계, 국제사회에서의 인간관계 등을 논의한다.
3-3-0
현대사회와 매스콤
(Contemporary Society and Mass Communication)
현대사회에 대한 이해, 매스컴과 미디어의 사회적 연관성을 비판적으로 탐구,
문화연구라는 측면에서 매스콤, 미디어 읽기를 학습한다.
3-3-0
국제협력론
(International Cooperation)
우리나라 개발도상국과의 우호협력 및 상호교류를 증진하고 이들 국가들의
경제사회 발전을 지원하는 한국 국제협력단(KOICA) 및 민간원조단체(NGO)에 대한
소개와 이해를 위한 학습과 토론을 한다.
3-3-0
진로와 창업
(Counseling of Career and Inauguration)
요즘에는 대학을 졸업하면서 기업에 취업하는 것이 아니라 본인이 직접 창업을 하는 경우가 늘고 있는 추세이다. 창업을 위해 필요한 기본적인 준비사항 (시장조사 ,
인허가, 추정소요자금, 추정매출계획, 아이템 등)을 교육하며, 실제 가상창업을
통하여 창업에 대해 자신감을 심어준다.
3-3-0
결혼과 가족
(Marriage and Family)
현대인의 삶의 질의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이 가족 관계이므로 현대인의 삶을 보다 풍요롭게 하기 위해서는 행복한 가족을 이루는데 필요한 정보제공이 요구된다. 부부관계나 건강 가족의 긍정적인 측면을 살핌과 동시에 현대 가족에서 나타나는
가족 문제를 파악한다. 구체적으로 이혼, 가족폭력, 청소년 비행, 노인 문제 등을
연구하고 해결, 지도하는 능력을 기른다.
3-3-0
여성?남성?사회
(woman?male?society)
여성주의 관점에서 성립된 여성학은 여성과 남성이 모두 어느 한 성을 지배하거나 지배받는 것이 아닌 대등한 존재로서 공존하는 동반자 시대의 구현에 궁극적 목표를 두고 있으며 여성 문제를 이론적으로 체계화하는 학문이며, 남성학은 이러한
여성학에 대항하여 남성의 권리를 강조 하는 학문이다.
`여성?남성?사회` 에서는 이러한 여성학과 남성학이 탄생된 배경과 동기를 고찰하고, 각 분야별로 현대 사회에서 여성과 남성이 가지고 있는 성 차별적 문제를 살펴보며 앞으로 지향해야 할 가치, 역할 등을 모색한다.
3-3-0
사회정책과 복지사회
(Social policy & Social Welfare)
현대사회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회문제에 대한 예방과 해결을 위한 사회정책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의 개념과 사회구성원으로서 실천적 삶의 mind를 구성하며
사회문제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갖는다.
사회봉사 및 자원봉사로 자아실현을 목표로 대학이념에 접근한다.
3-3-0
인권과 복지사회
(Human Rights and Welfare Society)
본 교과목은 아동, 여성, 노인, 장애인, 노동자, 이주민 등 우리사회의 취약집단의
권리를 보장하기 위하여 활동하게 될 사회복지 전공학생에게 매우 중요한 개념인
인권과 인권의 이론적 배경을 이해시키고, 인권보장을 위한 이론적 분석틀과 관련
법률, 사회적 취약집단과 사회문제유형별 인권보장을 위한 개입전략 등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매뉴얼과 사례연구를 통해 사회복지실천가로서 갖추어야할 지식과 자질함양에 도움을 제공한다.
3-3-0
다문화사회의 이해
(Multicultural Society)
우리사회는 세계화에 따라 빠르게 다문화 사회로 이행되고 있으며 다민족에 대한
이해를 필요로 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과목에서는 다양한 민족에 대한 지식과 문화를 배운다.
3-3-0
청소년과 사회환경
(Adolescence & Social)
무한한 청년기의 잠재능력과 가능성을 스스로 이해하고 자신을 인정하여 제2의
인생을 준비하는 대학생활에서 인간, 심리, 생리, 생태, 사회환경 등을 이해함으로써
바람직한 교양인으로 사회 환경에 적응하는데 교과목의 목표를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청년기 갈등에서 자기 발견과 자아정체성확립에 도움이 되는 내용의
청년기 문화 심리적 발달, 성격구성과 발달, 사회의 이해 등을 중점적으로
구성하였으므로 자기발견에 도움이 될 것을 기대한다.
3-3-0
자원봉사의 이해
(Volunteerism)
장애인에 대한 편견을 배제하고 장애인 인권문제에 대한 관심 및 평등한 사회분위기 조성을 위한 교양교육과 봉사에 대해 교육한다. 3-3-0
장애인의 이해
(Welfare for the Disabled)
정신적?신체적 장애를 가진 사람들에 사회적 기능을 회복하여 재활 살 수 있도록
제반제도 및 전문적인 개입방법을 탐구한다.
3-3-0
글로벌 매너와 리더십
(Global Manners & Leadership)
글로벌 경쟁시대를 맞이하여 미래사회를 이끌어갈 리더로서 자질을 배양할 수
있도록 철저한 자기 관리와 원만한 인간관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기본매너를
익히고, 이미지 메이킹, 인간관계 매너, 커뮤니케이션 매너, 생활 속의 매너,
직장생활 매너, 테이블 매너, 타문화의 이해, 국제매너, 각국의 문화에 따른 매너 등 글로벌 파워 매너를 습득한다.
3-3-0
리더십의 이해
(Understanding of Leadership)
리더십의 기본 개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비전, 목표, 인간관계, 커뮤니케이션, 생각과 지식의 힘, 시간 관리의 중요성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자기 삶의 비전과
사명을 확립함과 동시에 리더십 능력의 함양을 목적으로 한다.
3-3-0
진로선택과 취업준비
(Choosing career and preparing working)
취업을 앞둔 고학년에게 입사서류 작성법 및 유형별 면접요령 습득으로 기업
채용전형에 자신감을 부여하고, 채용전형방법에 대한 이해, 실습기회를 마련,
기업실무의 이해를 통 해 예비 직장인으로서의 자세를 잦출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2-2-0
창업기회 설계
(design Starup Business pportunities)
대학생들의 진로선택에 있어 취업뿐만이 아니라 창업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높여
일자리 창출 및 미래 창업준비에 도움을 주고 분야별 교류를 통한 상호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하여 기술경영자?기술창업자를 육성한다.
3-3-0
경기청년뉴딜
(Gyeonggi Youth Newdeal)
경기도에서 시행하는 취업지원 프로그램으로서 자기분석, 직무분석, 입사서류 작성, 이미지메이킹, 모의면접 등 취업을 위한 핵심프로그램으로 교육과정을 편성하여 실제 취업에 도움을 주고, 인턴 알선, 전문교육비 지원 등 실제 취업으로까지 연결되는 교과목 임.
수강신청 자격이 경기도에 주소지를 두고 있는 졸업예정자에 한하여 수강신청이 가능하므로 수강신청시 이점을 유의해야 한다.
2-2-0
부모교육론
(Parent Education)
부모가 되어 자녀를 양육하는 것은 성인기 발달과업의 성취이지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의무로서 개인적이나 사회적인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 이 교과에서는 부모 됨의 의미와 부모 역할, 가족관계의 맥락 속에서의 부모-자녀 관계, 태내기부터 청소년기에 이르는 아동의 기본적인 발달과정, 새애발달 및 자녀의 특성에 따른 부모-자녀 관계의 역동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미래의 부모가 될 자신의 모습을 생각해보는 자기이해와 성찰과정을 다룬다. 3-3-0
현대인과 윤리
(Contemporary Ethics)
본 강좌는 인성에 대한 동서양의 이해를 기반으로 하여 현실적으로 응용 가능한
윤리학설과 원리들을 소개하고 실천적으로 제기되는 사회 윤리의 문제들을 살펴서 그 해법을 탐구, 숙고하는데 역점을 둔다.
3-3-0
공학윤리
(Engineering Ethics)
공학윤리의 본질과 성격 규명과 함께 공학 분야에서 야기될 수 있는 윤리적
문제들에 올바로 대처할 수 있는 기본소양과 사고의 배양을 목적으로 한다.
공학도가 전문분야와 관련한 올바른 지식의 습득과정 뿐만 아니라 이로부터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에 대한 분석 능력, 효과적인 의사소통 능력이 필요하며 윤리적
책임에 대한 이해와 올바른 판단 능력 등을 공부하게 된다.
따라서 공학윤리는 우선 공학윤리 일반론을 포함하여 다양한 사례들에 대한 유형별 분류와 쟁점 사항들에 대한 고찰 등과 함께 다양한 내용들을 다룬다.
이처럼 공학과 윤리의 만남으로서의 공학윤리의 일차적인 주제는 소위 공학적
상황과 이에 윤리 이론을 적용하여 관련 문제에 대한 올바른 판단과 결론을 이끌어 내는 것이며, 아울러 이러한 작업 수행이 원만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기초소양을
기르게 된다.
3-3-0
심리학의 이해
(Understanding Psychology)
심리학의 기초 이론을 이해하고 고찰한다. 내용으로서는 심리학의 개념, 발달, 동기, 정서, 학습, 사고, 지각 및 감각, 지능, 성격 등을 다룬다. 3-3-0
삶과 철학
(Life and Philosophy)
철학적 사유란 무엇이며 오늘날 우리에게 그것은 어떤 의미가 있는가에 대해 모두가 함께 생각한다는 의식을 가지고 철학적 사유의 일반적인 문제들을 다양한 예화를
들어 설명한다.
그리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3-3-0
논리학
(Logic)
사고의 필연적 규칙과 이에 따른 추론의 정당성을 판별하는 방법을 탐구하는
학문으로써, 모든 학문의 가장 기초적인 탐구 방법론이다.
기초 논리학의 핵심적인 내용은 추론의 형식적 규칙을 탐구하는 형식 논리학에
제한되지만, 이를 위해서는 우리 일상 언어의 풍부한 의미에 대한 정확한 해석이
예비적으로 요구된다.
따라서 논리학은 우리의 사고와 표현을 논리적으로 구성할 수 있는 힘을 길러준다.
3-3-0
창의성 계발
(Development of Creativity)
삶의 과정에서 당면하게 되는 문제에 현명하고 합리적으로 대처하고, 더 나아가
지식기반 사회의 창조적 인간으로서의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필수적인 창의성의 개념, 구성 요인 및 이론을 이해하고, 창의적 사고를 개발하기
위한 기법을 익히도록 한다.
3-3-0
행복의 심리
(Psychology of Happiness)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와 행동과의 관계를 심리학적으로 접근하여 우리는 스스로
행복도 선택할 수 있고 불행도 선택할 수 있다는 이해를 통해, 상담 및 복지 분양의 기초 개념을 발달시킨다.
3-3-0
자본주의의 이해
(Understanding Capitalism)

오늘날 사회는 90년대부터 시작된 양극체제의 몰락 이후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고
있다. 예컨대 자유민주주의 진영과 공산주의 진영에서 각기 담당하였던 정신적·
물질적 대립체계의 종말은 자본주의라는 강력하고 총체적 이데올로기를 바탕으로 한다.
이제 우리는 일상생활에서부터 정신적 차원에 이르기까지 자본주의의 영역을
벗어날 수 있다. 말하자면 지금 우리가 생활하고 생각하는 그 바탕에는 무의식적으로 오랜 기간 축적된 자본주의의 원리가 작용을 한다는 점이다.
이런 맥락에서 본 강좌는 이론적 측면에서 자본주의와 실제적 측면에서 자본주의를 이해하고자 한다.
전자는 자본주의에 대한 역사적 고찰의 작업이 될 것이며, 후자는 오늘날 우리의
생활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자본주의에 대한 문화적인 탐구가 될 것이다.

3-3-0
교육학의 이해
(Understanding Education)
교육현상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하여 교육의 개념, 교육의 기능과 역할,
교육학의 이론적 기초, 교육의 실제 등에 관하여 탐구한다.
3-3-0
정신건강프로젝트
(Mental Health Project)
보다 자신감 있는 자신을 만들어 생활에 활력소를 불어 넣어 준다. 3-3-0
전통사상과 예절문화
(Traditional Korean Thought and Culture)
한국의 문화를 그 속에 깃든 전통사상을 통하여 이해하려는 것이다.
문화는 하루아침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며 역사와 전통 속에서 축적된다고 하겠다.
도처에서 접하는 유형?무형의 문화재들은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그 시대의 정신과 삶을 반영하고 있으며, 연속성을 지니면서 하나의 흐름으로 이어져 왔음을 볼 수 있다.
예컨대, 석굴암, 불국사와 같은 불교의 걸작들은 당시 융성한 불교문화와 정신을
반영하고 있으며, 우리가 매일 쓰는 한글 즉 훈민정음은 고대로부터 이어져온
사상적 흐름이 역학과 성리철학을 만나 꽃피운 예이다.
또한 우리의 인간의 길을 동시에 밝힌 철학사상의 결정체라 하겠다.
이외에도 전통 복식에 있어서 색의 배합, 디자인, 착용예법 등 역시 사상적 의미를 담고 있다.
본 강좌에서는 평소 무심히 지나치던 생활주병의 문화들이 담고 있는 사상적 의미를 일깨우고, 그러한 사상이 우리의 삶 속에 무르녹아 계승되어 오늘날 우리의 삶을
구성하고 있음을 자각하도록 한다.
3-3-0
인간과 종교
(Human and Religion)
종교의 본질 및 사회적 기능 등을 이해함으로써 다 종교시대에 다양한 종교에 대한 균형 잡힌 시각을 갖도록 한다.
나아가 종교 경험의 다양성을 섭렵하고 신앙과 이성의 문제를 검토한다.
3-3-0
세계의 문화와 종교
(World Cultures and Religion)
동·서양의 다양한 문화를 소개하면서 이 문화의 정수라 칭할 수 있는 종교의 세계로 학생들을 초대한다.
기독교, 이슬람교, 불교, 힌두교 등 세계의 여러 종교들이 묘사한 삶과 죽음을 이해하면서, 그러한 인생관이 유·무형의 문화재 속에 어떤 모습으로 표출되었는지 다양한 미디어 자료들을 통해 쉽고, 흥미진진하게 접할 것이다.
3-3-0
한국문화사
(Cultural History of Korea)
한국 문화사는 종합적인 한국사를 의미한다.
원시 시대이래 근현대까지 정치?경제?사회?사상 등 우리 민족 문화 전반에 걸쳐
다룸으로써 한국사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키고 민족주체 의식을 확립한다.
3-3-0
한국역사와문화
(Korean History and Culture)
국역사와문화는 고대부터 근대 이전까지 전통시기 한국의 정치?경제?사회?문화?군사?사상 등 우리 민족의 역사와 문화 전반을 학습함으로써 한국의 역사와 문화 전반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를 심화시키고 그들의 민족 정체성을 확립하도록 한다. 3-3-0
동양문화사
(Asian History and Culture)
동양의 역사와 문화 발전의 전 과정을 역사적으로 고찰함으로써,
동양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능력을 높이고, 나아가 동양의 역사와 서양 역사를 비교 검토함과 동시에,
한국, 중국, 일본, 베트남, 인도 등의 역사와 문화를 상호 비교함으로써
아시아 역사와 문화의 보편성과 특수성을 이해한다.
3-3-0
동양역사와문화
(Cultural History of Asian)
동양 문화의 발전 과정을 역사적으로 고찰함으로써, 동양 문화에 대한 인식 능력을 높이고, 나아가 동양 문화를 서양 문화와 비교 검토함과 동시에 한국, 중국, 일본 문화의 비교를 통하여 문화의 보편성과 특수성을 이해한다. 3-3-0
서양역사와문화
(Western History and Culture)
서양문화 역사의 전반적 흐름을 이해하는데 목표를 두며 서양의 정치, 사회구조, 문화 등의 변화와 상호영향, 연관성에 중점을 두어 역사를 이해하고자 한다. 3-3-0
현대중국의 이해
(The Comprehension of Modern China)
중국의 근ㆍ현대사, 즉 근대 아편전쟁 이후 제국주의 열강의 중국 침략, 근대화
운동과 개혁, 신해혁명, 그 과정에서 출현한 중국 군벌 간의 전쟁, 국민당과
공산당의 내전, 일본의 중국 침략과 중국인의 저항, 중화인민공화국의 건국 과정,
대약진운동과 문화대혁명, 개혁 개방 이후 중국의 발전 방향 등에 관한 분석을 통해 현대 중국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3-3-0
동서문화교류사
(The China and the West(The Cultural in Counter))
동서 문화의 교류사를 취급하면서 동?서양 세계인의 각기 상대방에 대한 주?객관적 견해 및 교류내용을 중심으로 삼는다. 3-3-0
한국근현대사
(Modern History of Korea)
8.15해방에서 현재에 이르는 한국 현대사는 한국사 이해의 총체적인 결론에
해당하면서 현재와 미래의 좌표를 설정하는 직접적인 길잡이가 된다.
한국 현대사는 보는 관점에 따라 다양한 해석이 가능하지만, 기본적으로 민족
분단에서 출발하여 민족통일로 나아가는 과정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이 강의에서는 이러한 관점에서 민족분단의 원인과 그 갈등구조를 이해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통일운동의 전개과정과 그 방향정립의 과제를 음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3-3-0
영화로 보는 중국
(China to see the movie)
기존의 역사 관련 교양과정이 대체로 정치사 중심으로 이루어진 것에 대한 보완적 차원에서, 영화라는 문화적 창작물을 통해 학생들로 하여금 좀 더 폭 넓게 중국을 이해하도록 하려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이 교과목에서는 중국의 역사, 문화, 전쟁, 애정 등에 관한 영화뿐만
아니라 중국의 당시 실상을 생생하게 보여주는 다큐멘터리 작품들, 그리고 중국의 역사지리, 관광, 기후, 자연환경 등을 다룬 기록물들을 포함해서 다방면의 영상작품들을 통해 학생들이 중국과 중국인, 중국문화를 이해하도록 문화사적 접근을
시도하고자 한다.
3-3-0
일본역사와문화
(Japanese History and Culture)
현재 일본은 우리와 가깝고도 먼 나라인 동시에 역사적으로도 우리 역사와 밀접하게 얽혀있다.
게다가 동아시아 사회가 공동체를 모색하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가 발전하려면
주변국과의 공동번영과 발전을 추구해야 한다.
이 과목은 그것을 위한 기초학문으로서 일본역사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을 통해
오늘날의 일본과 일본인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초적인 지식을 제공해준다.
3-3-0
문화인류학
(Cultural Anthropology)
인류학의 한 분야로써 전 세계의 여러 민족과 문화를 사회 과학적 방법으로 비교
연구하는 학문이다.
3-3-0
정원문화론
(Theory of Traditional Garden)
고대로부터 인류의 삶의 여유 있고, 풍요롭게 해주는 정원에 대하여, 동서양의 역사,
문화, 양식조성배경, 조성방법 등을 개관하는 정원 또는 조경의 입문적 교과이다.
따라서 본 교과에서는 정원의 물리적 구조와 양식, 정원 속에 역사 문화적 의미 등을 형태론 및 의미론적 시작에서 학습한다.
3-3-0
다문화교육의 이해
(The understanding of multi cultural education)
다문화교육은 문화적 다양성의 존중과 이해를 위한 일련의 교육과정을 통해 문화적 차이에서 오는 사회적 차별을 해결하여 궁극적으로 민주주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것이다. 다문화교육은 인간에 대한 보편적 이해를 통해 문화적 편견에 오는 차이를 해소하고, 관용과 배려하는 성숙된 다문화의식을 고양하고자 한다. 3-3-0
교육문화의 이해
(The understanding of education cultural)
한국 교육문화의 이해는 우리의 몸속에서 숨어있는 교육적 유전자를 밝혀,
한국교육의 역사적 뿌리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도모하고자 한다.
한국교육은 그동안 입시 위주의 교육, 치맛바람, 조기유학, 기러기아빠 등의 심각한 교육병을 앓고 있었다.
한국 교육문화의 이해는 우리 교육병의 실체를 이해하기 위해 송문주의, 입신양명, 문벌주의, 가족주의 교육문화를 시대별로 분석하여 그 관련성을 제시하고,
궁극적으로 한국교육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도모하고자 한다.
3-3-0
실용한국사
(Practical Korea History)
공무원시험을 준비하는 학생을 위한 한국사 교과목으로서 선사시대 역사부터
근대사에 이르기 시대의 흐름에 따라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하며, 이와 더불어
공무원시험 준비를 위한 학습 포인트 및 방법을 지도해 주는 교과목 임.
3-3-0
좋은 글과 말하기
(Speech and Writings)
다양한 유형의 글을 분석적으로 검토하고 이와 관련한 쟁점을 토론함으로써
의사소통의 능력을 배양한다.
3-3-0
논문및과제작성법
(Thesis & Report Writing)
논문및과제작성법은 강의수강 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연구 보고서와 논문작성법을
체계적으로 익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논리적인 사고 능력을 함양하며 정확하고 올바른 문장 표현 능력을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한다.
문장 쓰기, 단락 나누기와 구성, 논증의 방법, 논문의 체계와 구성 등을 학습하고, 이를 전공 교과 학습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3-3-0
초급영어회화
(Beginning English Conversation)
영어 1,2 과목에서 학습한 기본적인 회화능력을 바탕으로 원어민 교수에 의한
강의를 중심으로 다양한 학습활동을 통하여 기본적인 의사소통 상황에 필요한
영어회화 능력을 습득하도록 한다.
3-3-0
한자와 능력 검정 1
(Preparation for the certified test of chinese characters 1)
한자에 대한 기초적 원리들을 학습하고 한자 검정 능력 시험에 대비한 다양한
유형의 문제들을 검토한다.
3-3-0
과학기술문서작성 및 발표
(Technical writing & presentation)
공학 및 자연과학 분야의 다양한 문서(계획서, 보고서, 사용자 설명서, 논문 등)
작성, 자료의 수집과 정리, 프레젠테이션 등의 내용을 다룬다.
첫째, 문서작성은 기술자나 과학자가 작성하는 논문, 연구보고서 및 기술보고서
뿐만 아니라, 회사 내의 공문, 보고서, 작업지시서 및 제안서, 회계 및 결산 보고서,
투자유치 제안서, 제품의 사용설명서, 전자메일 등의 공학자가 업무의 일환으로
하는 많은 종류의 문서작성을 다룬다.
둘째, 발표는 수강생들이 보다 적극적이고 주체적인 대학생활을 영위하며,
민주사회의 일원이자 교양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표현능력을 함양하고, 더 나아가
한 분야의 리더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공적 의사소통능력을 함양토록 하는
발표의 원리, 기술과 실제를 다룬다.
3-2-2
일본어
(Japanese)
현대인에게 외국어 능력은 필수적이며, 경제 언어인 일본어를 처음 배우는 학생들을 위해 단어와 문장을 통해 자연스럽게 히라가나, 가타카나를 외우게 하고 어휘와
문형 연습을 통해 듣기, 말하기, 쓰기 능력을 배양한다.
3-3-0
중국어
(Chinese)
현대 중국어를 필요로 하는 제반 연구 및 실용에 기여할 수 있는 기초적인 중국어
학습을 하는 교과목이다.
아울러, 간단한 회화구사 능력을 배양하고 교과서 내용을 중심으로 한 중국의 문학,
역사, 사회 등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의 한마당을 제공한다.
3-3-0
러시아어
(Russian)
국제화 시대를 맞아 러시아를 필요로 하는 제반 연구 및 실용에 기여할 수 있는
기초적인 러시아어 학습을 하는 교과목이다.
3-3-0
좋은 글과 글쓰기
(Introduction to creative writings)
글쓰기의 일반적 원리들을 학습하고 다양한 유형의 글쓰기들이 가지는 특성들을
탐색함으로써 글쓰기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킨다.
3-3-0
영어 1
(English 1)
외국인과의 의사소통에 필요한 기초적 영어 능력을 영어의 듣기, 읽기 및 말하기를 중심으로 한 다양한 학습 활동을 통하여 개발한다. 3-3-0
영어 2
(English 2)
영어1에서 학습한 내용을 기초로 하여 언어의 네 가지 기술인 듣기, 읽기, 말하기 및 쓰기를 연습하여 외국인과의 기초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언어 능력을 학습하고 이와 더불어 영어의 사용에 요구되는 영어권 문화에 대한 이해를 넓히도록 한다. 3-3-0
중급영어회화
(Intermediate English Conversation)
영어1,2 과목 및 초급영어회화 과목에서 학습한 영어대화 능력을 기초로 원어민
교수와의 토론 및 학생들 간의 토론을 이용한 학습방법을 통하여 영어사용권
국가들의 문화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다양한 의사소통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영어회화 능력을 개발하도록 한다.
3-3-0
영어회화
(English Conversation)
기술적인 회의 및 협업을 위한 의사소통에 필요한 기본적인 영어회화 능력을
습득한다. 원어민 교수에 의한 강의를 중심으로 대화식 학습 활동을 통해 공학
분야의 국제회의나 비즈니스를 위한 기본적인 용어를 습득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3-3-0
영작문
(Practical English Composition)
영어1,2 과목에서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세계화, 정보화 시대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실용적인 영어작문 능력을 발달시켜 영어작문을 통하여
의사소통을 하는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한다.
3-3-0
영문강독
(Advanced English Reading)
영어 1,2 과목에서 학습한 영어독해 능력을 기반으로 학생들의 지식의 폭과 깊이를 넓힐 수 있는 시사적인 내용의 영문을 포함한 다양한 내용과 종류의 영문을
학습함으로서 학생들의 영문 독해 능력을 향상시킴과 더불어 영어사용권 국가의
문화를 포함한 다양한 종류의 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3-3-0
TOEIC 영어
(TOEIC)
영어1,2 과목을 통하여 습득한 전반적인 영어능력을 바탕으로 TOEIC 시험에서
필요한 능력인 영어 청취력 및 독해력을 발달시켜 TOEIC 시험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처함과 동시에 영어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향상 시키도록 한다.
3-3-0
시청각영어
(Audio - Visual English)
영어1,2 과목을 통해 습득한 전반적인 영어능력을 바탕으로 최근 기술의 발달이
급속히 진행되고 있는 멀티미디어 기술을 활용한 영어교육을 실시함으로서
학습자들의 영어학습에 대한 동기를 부여함과 동시에 흥미를 유발시켜 영어
청취력과 영어회화 능력을 포함한 전반적인 영어능력 및 영어사용권 국가의 문화에 대한 이해의 정도를 높이도록 한다.
3-3-0
실용한문
(Written Chinese)
먼저 일상 언어생활과 졸업 후 직장 생활을 원활하게 하기 위하여 생활 기초 한자 1800자와 기초적인 시사 한자를 익히는 데에 주안점을 둔다.
명언, 명구, 한시, 시조, 고사성어, 장문 등, 한자에 대한 다양한 방식의 이해와
감상을 통하여 기초 한문 문장에 대한 이해, 한문으로된 전통 문화에 대한 이해와
계승, 올바른 가치관의 확립 등을 도모한다.
아울러 앞으로의 국제 사회에서 중국을 위시한 한자 문화권의 부상으로 인한 한자, 한문의 중요성도 인식하게 한다.
사자소학을 힘으로써 올바른 생활 규범에 대한 의식의 정립과 함께 한자 한문 공부를 흥미롭고 효과적으로 할 수 있게 한다.
3-3-0
실용한문1, 2
(Written Chinese1, 2)
한문 공부의 지속성을 유지하여 취업과 전문인으로서의 활동을 위하여 심화된 한자, 한문 실력을 기르는 것을 도모한다.
생활 기초 한자 학습의 확대와, 시사한자, 고사성어, 한문으로 된 명문을 보다
다양하게 접함으로서 한자 실용 능력과 함께 한문으로 된 문화에 대한 이해, 올바른 가치관의 정립을 돕도록 한다.
3-3-0
한자와 능력 검정 2
(Preparation for the certified test of chinese characters 2)
한자에 대한 심층적 이해에 기초하여 언어생활의 품격을 높이고 한자 검정 능력
시험에 대비한 고난도 문제들을 검토한다.
3-3-0
생활법률
(Law in Action)
우리의 가족생활, 경제생활, 국가 생활 등 다방면에 걸쳐 일상생활 문제에 관련된
법 적용의 실제를 살펴본다.
3-3-0
마케팅원론
(Principles of Marketing)
마케팅은 단순한 판매가 아니라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 등을 파악하여 고객 만족을 창출하는 과정이다. 마케팅은 제품, 가격, 유통, 촉진 등 4Ps, 즉 마케팅 믹스활동을 전략적으로 수행한다.
즉, 단순히 관리만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마케팅 계획, 마케팅 집행, 마케팅 통제,
마케팅 분석 이라는 순환 고리에 따라 활동한다.
3-3-0
현대경영의 이해
(Understanding Modern Business)
우리 사회는 수많은 조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어떠한 형태 및 규모의 조직에서도 경영 관리는 조직의 목적을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이다. 앞으로 사회에 진출하여, 조직을 책임지고 운영하는 관리자로써 필요한 기본 지식을 강의한다. 3-3-0
기술경영
(Management of Technology)
기업체에서 필요한 이공계 인력의 경영 마인드 제고와 경영 관리적 지식의 습득을 통해 지식기반경제와 기술중심 경제에서 조직의 리더와 최고경영자로 진출할 때
필요한 요소에 대해 학습한다.
이를 위해 산업구조와 조직구조, 경영조직의 구조와 설계, 경영전략의 분석 및 기획, 경영 프로젝트의 개발, 경영 프로젝트의 통제, 재무제표와 재무분석, 원가관리,
상업화와 마케팅, 창업과 신생기업관리, 인적경영의 관리, 지적 경영자산의 관리의
내용을 다룬다.
3-3-0
법학입문
(Introduction to Law)
법학의 기초적인 개념, 특히 법규범의 도덕, 관습, 종교 등 규범과의 관계 및
법 효력, 법 해석에 관해 고찰한다.
3-3-0
경영학개론
(Introduction to Management)
우리 사회는 수많은 조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어떠한 형태 및 규모의 조직에서도 경영 관리는 조직의 목적을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이다. 앞으로 사회에 진출하여, 조직을 책임지고 운영하는 관리자로써 필요한 기본 지식을 강의한다. 3-3-0
경제학개론
(Introduction to Economics)
경제 현실을 이해하고 우리 사회와 세계에 대해 잘 알기 위함이다.
경제학은 자원의 희소성으로 인해 발생하는 선택의 문제를 합리적으로 할 수 있는 사고의 능력을 키우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따라서 단순히 경제이론을 암기하기 위한 노력은 아무런 의미가 없고 경제학의
기본원리를 진정으로 이해하고 이를 통해 현실사회를 이해하기 위한 분석수단을
논리적으로 습득하는 것이다.
3-3-0
소프트경제학원론
(Introduction to Soft Economics)
미시경제이론의 응용이론을 요약 강의하고 거시경제 입문, 국민소득, 화폐와 금융, 실업과 인플레이션, 경제성장, 국제경제이론 등의 개요를 파악하도록 하여 현실
경제의 이해에 많은 도움을 주도록 한다.
3-3-0
경제성공학
(Engineering Economy)
원가와 관련된 시스템, 제품, 서비스의 평가에 관련된 분석기법을 학습한다.
이 강좌는 경제적 타당성, 관리운용의 타당성이라는 관점에서 필수적으로 고려할
사항들을 다룬다.
이를 위해 투자 대안 분석기법, 이자율, 감모, 세금을 고려한 회계기법, 위험과
불확실성의 예측 등의 기법에 대해 학습한다.
3-3-0
정치학개론
(Introduction to Political Science)
정치학의 범위, 대상, 방법에 관한 기본 이론과 개념을 설명하고 정치학의 변천사, 정치이념, 정치권력, 정치과정, 정치체제, 국제정치 등 현대 정치의 기초 개념과
이론을 이해하도록 한다.
3-3-0
행정학개론
(Introduction to Public Administration)
행정학 전반에 걸친 기초이론을 개관하고 행정현상을 이해하기 위한 행정학의
입문과목이다.
3-3-0
대학수학
(Mathematics)
전공과목의 원만한 이수와 깊이 있는 전공의 학습을 위해 함수, 미분법, 적분법,
수열과 무한 급수, 행렬과 여러 가지 성질 등을 학습한다.
3-3-0
대학수학 1
(Mathematics 1)
본 강좌를 통하여 달성하고자 하는 목적은
첫째, 미분과 적분의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둘째, 미분과 적분의 개념을 토대로 일반수학의 다양한 기법을 익히고
셋째, 물리적, 화학적, 공학적 응용력을 배양하여 전공의 기초를 세우는데 있다.
3-3-0
대학수학 2
(Mathematics 2)
대학수학1에 이어 중적분, 수열과 무한급수 등을 학습한다. 3-3-0
일반물리학
(General Physics)
물리학은 모든 자연과학 분야의 기초가 되는 개념과 원리를 다루는 기초학문이다. 따라서 본 교과목은 자연과학의 원리를 이해하고 규명하는 과학적 탐구방법을
살펴보고 전공의 기초가 되는 과학적 지식 습득을 목표로 한다.
구체적 학습내용으로는
뉴턴역학 (newtonian mechanics),유체역학(fluid dynamics),
열역학(thermodynamics) 및 전자기학(electromagnetism) 등 물리학 전범위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배운다.
3-3-0
일반물리학 1
(General Physics 1)
물리학은 모든 자연과학 분야의 기초가 되는 개념과 원리를 다루는 기초학문이다. 따라서 본 교과목은 자연과학의 원리를 이해하고 규명하는 방법을 체계적으로
습득함으로서 과학적 탐구방법을 익히고, 세부전공의 기초가 되는 과학적 지식
습득을 목표로 한다.
구체적 학습 내용으로는 물리학 학습에 필요한 기초적 수학지식을 배우고,
뉴턴 역학(newtonian mechanics)과 유체 역학(fluid dynamics) 및
열역학(thermodynamics)의 기초 지식을 배운다.
3-3-0
일반물리학 2
(General Physics 2)
물리학은 모든 자연과학 분야의 기초가 되는 개념과 원리를 다루는 기초학문이다. 따라서 본 교과목은 자연과학의 원리를 이해하고 규명하는 방법을 체계적으로
습득함으로서 과학적 탐구방법을 익히고, 세부전공의 기초가 되는 과학적 지식
습득을 목표로 한다.
구체적 학습내용으로는 전기(electricity)와 자기(magnetism)에 관련된 기본적
원리를 배운다.
3-3-0
일반화학
(General Chemistry)
화학은 물질과 에너지에 관한 학문이다. 물체와 에너지에 대한 기본적인 본질과,
화학양론을 포함한 화학 방정식, 화학반응에서 질량사이의 관계와 물질의
원자이론을 이용한 물질 상태를 기술한다.
주기율표, lewis점 전자 구조, 화학 평형 등이 소개된다. 화학평형, 반응속도,
산. 염기 등 다양한 범위 의 화학적 문제를 다루어 기초 화학에 대한 기본을
이해하게 한다. 그 이외에 전반적인 화학에 대해 이해하도록 한다.
3-3-0
일반화학 및 실험 1
(General Chemistry and Laboratory 1)
화학은 자연계에 존재하는 모든 물질의 변화과정을 조사 연구하는 학문이다.
일반화학은 화학을 필요로 하는 분야를 전공하고자 하는 학생들을 위하여 화학의
개념과 원칙을 잘 설명하고, 물질세계의 기본적인 법칙들과 물질의 화학적인 성질을 다룬다.
3-2-2
일반화학 및 실험 2
(General Chemistry and Laboratory 2)
일반화학 1,2는 화학의 전 분야인 물리화학, 유기화학, 무기화학, 분석화학, 생화학 및 고분자 화학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러한 각 분야의 화학들의 기본개념과
원리에 대한 기초를 터득하는 학문이라 할 수 있다. 일반화학 교재는 26개의 Chapter안에서 위에서 서술한 6가지의 화학 전 분야를 다루고 있다.
일반화학 실험1과 일반화학 실험2는 일반화학 1,2 강의를 통하여 배운 여러 가지
화학들의 기본 적인 지식들을 직접 실험을 통하여 확인하게 할 수 있게 하고
그리하여 화학을 이해 할 수 있도록 1학기와 2학기 중에 가르치게 되는 일반화학
강의 일정에 맞추어 적절한 실험을 할 수 있도록 배정하였다.
3-2-2
통계학
(Statistics)
본 강좌를 통하여 달성하고자 하는 목적은
첫째, 통계와 통계학의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둘째, 다 양한 통계적 기법을 익히고
셋째, 여러 자연현상이나 사회현상에 응용하여 정확한 예측 또는 분석을 할 수
있게 하고자 한다.
3-3-0
생화학
(Biochemistry)
생명현상에 관여하는 bimolecular의 중요성 및 그 역할을 이해하고 bimolecular이 중요한 이유를 파악한다. 3-3-0
유기화학
(Organic Chemistry)
유기화학은 탄소가 수소, 산소, 질소와 같은 원소에 결합된 탄소 화합물을 다루는
학문이다. 지금까지 알려진 유기화합물의 수는 8백만 개가 될 정도로 아주 많지만 유기화합물들이 갖고 있는 작용기에 따라서 나누어보면 비교적 적은 몇 가지 종류의 화합물로 분류할 수 있다.
유기화학에서는 이런 작용기를 가진 화합물들을 분류하여 유기화합물의 성질을
다루는데 유기화학의 꽃인 유기합성을 비롯하여 반응 메커니즘과 분광법을
소개하고, 유기화학과 관련된 여러 분야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심도 있는 내용을
다룬다.
3-3-0
선형대수학
(Linear Algebra)
선형대수학은 자연과학을 비롯한 응용과학, 인문, 사회과학 등에서 수리적 방법의 도구로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그 주요 내용은 연립방정식, 행렬식, 벡터공간,
내적공간, 고유값과 고유벡터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과목에서는 이러한 내용을 파악하고 실제 문제에 적용할 수 있는 기초를 닦는다.
3-3-0
Bio-Mathematics1
인문계와 자연계 학생 교차지원으로 고학년 과목 생물통계, 지리정보학, 기상학
등의 과목수강의 이해를 돕고자 기초 대학수학 분야를 다룬다.
3-3-0
Bio-Mathematics2
인문계와 자연계 학생 교차지원으로 고학년 과목 생물통계, 지리정보학, 기상학
등의 과목수강의 이해를 돕고자 미적분학을 주로 다룬다.
3-3-0
일반물리실험 1
(General Physics Lab 1)
자연과학을 공부하는 학생들을 위한 물리학 실험의 기초적인 과정으로 중력, 물체의 운동, 에너지, 파동, 열현상 등 자연의 신비로운 특성을 실험적 방법으로 접근한다. 앞으로 물리학을 전공하고자 하는 학생들뿐만 아니라 자연과학의 전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기본학문인 물리학에 직접적으로 관련된 실험들을 교육한다.
1-0-2
일반물리실험 2
(General Physics Lab 2)
자연과학을 공부하는 학생들을 위한 물리학 실험의 기초적인 과정으로 중력, 물체의 운동, 에너지, 파동, 열현상 등 자연의 신비로운 특성을 실험적 방법으로 접근한다. 앞으로 물리학을 전공하고자 하는 학생들뿐만 아니라 자연과학의 전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기본학문인 물리학에 직접적으로 관련된 실험들을 교육한다.
1-0-2
확률과 통계
(Probability and Statistics)
본 교과목은 자료의 정리, 대푯값, 확률분포와 정규분포, 표본분포, 추정가설검정
등의 내용을 다루어 대향의 자료를 정리 요약하고, 소량의 자료를 토대로 커다란
집단의 특성을 설명하고 미래의 현상을 예측하며 추론하기 위한 통계적 기법을
익힌다.
3-3-0
일반화학 1, 2
(General Chemistry 1, 2)
화학은 물질과 에너지에 관한 학문이다.
물체와 에너지에 대한 기본적인 본질과 화학양론을 포함한 화학 방정식, 화학반응에서 질량사이의 관계와 물질의 원자이론을 이용한 물질 상태를 기술한다.
주기율표, lewis점 전자구조, 화학 평형 등이 소개된다.
화학평형, 반응속도, 산?염기 등 다양한 범위의 화학적 문제를 다루어 기초 화학에 대한 기본을 이해하게 한다. 그 이외에 전반적인 화학에 대해 이해하도록 한다.
3-3-0
일반화학실험 1, 2
(General Chemistry Laboratory 1, 2)
일반화학 1, 2의 강의를 통하여 배운 여러 가지 화학들의 기본적인 지식들을 직접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게 하여 화학을 좀 더 실제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3-3-0
미적분학 1
(Calculus 1)
이공계 학생들에게 필요한 기본적인 수학의 개면을 미분과 적분을 중심으로
가르친다. 실수와 함수의 기본성질로부터 시작하여 극한과 연속성의 개념을 익히고 이를 바탕으로 미분과 적분의 이론과 응용을 다룬다.
3-3-0
미적분학 2
(Calculus 2)
미적분학 1의 연속수업이며, 한 학기를 통하여 미적분 중심의 수학의 여러 내용들을 가르친다. 매개 방정식, 벡터, 행렬에서부터 편미분, 중적분, 무한급수까지의 개념, 정리들과 문제들을 다룬다. 3-3-0
시공간과 우주론
(Space-Time and the Universe)
시간과 공간에 대한 현대적인 이해는 우주의 기원과 같은 순수 학문 상황에서뿐만 아니라 GPS 시스템과 같은 첨단 산업기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상황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본 교과에서는 20세기 초반 아인슈타인에 의해 완성된 상대성 이론의 핵심 개념인 시간과 공간 및 우주의 기원에 대해 복잡한 수식을 배제하고 다양한 시청각 자료를 활용하여 이해함으로써 21세기 현대인의 필수교양을 함양하는데 목적을 둔다.
3-3-0
과학기술과 문명
(Science Technology and Civilization)
20세기 과학기술의 발달과 문명의 관계를 살펴보고, 과학기술의 발달에 따른 문명의 연관성을 이해한다. 3-3-0
생활속의 화학
(Chemistry in Life)
화학 변화는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으며 일상생활과 관계가 깊은 현상이다.
우리가 일상 생활에서 경험하게 되는 의식주 및 모든 현상들이 실제로는 화학과
연관되는 것들이 많으며 우리주변에 화학물질이 아닌 것은 없다. 그만큼 화학의 세계는 우리 자연과학에서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자연과학을 교양과목으로서 화학의 관점에서 풀어나가도록 구성을 하였다.
급변하는 사회에서 요구하는 전문인이 되기 위하여 본 과목에서는 어렵게만
느껴지는 자연과학의 근본을 이야기 형태로 풀어나가면서 미래사회에 현명하게
대처해 나갈 수 있는 전문인으로서의 교양을 풍부히 갖출 수 있도록 한다.
3-3-0
정보화 사회와 컴퓨터
(Computopia and Computer)
정보화 사회에 효과적으로 적응하는데 필요한 컴퓨터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컴퓨터가 교육, 의료, 경영, 행정, 가정, 산업, 교통 등의 여러 분야에 미친 영향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정보 마인드를 확산하고 컴퓨터를 충분히 활용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3-3-0
MOS 1
(MOS 1)
사무자동화란 사무직 종사자의 사무 업무 전체의 생산성 향상을 이루려는
제반활동을 의미한다.
본 과목에서는 사무자동화에 있어 필수적인 컴퓨터 활용 능력의 배양을 위해서
마이크로소프트사의 파워포인트 2002를 공부한다.
파워포인트 2002는 프레젠테이션 소프트웨어로서 기업체, 대학, 연구소 등에서
프레젠테이션을 할 때 사용하는 시각적 보조자료(Visual Material)를 손쉽게 만들게 해주는 프로그램이다.
본 과목의 목표는 파워포인트 2002의 고급 활용 능력을 배양하는 것과 함께
국제공인자격증 MOUS "Powerpoint 2002 core"를 취득하는 것이다.
3-2-2
MOS 2
(MOS 2)
사무자동화란 사무직 종사자의 사무 업무 전체의 생산성 향상을 이루려는
제반활동을 의미한다.
본 과목에서는 사무자동화에 있어 필수적인 컴퓨터 활용 능력의 배양을 위해서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엑셀 2002를 공부한다. 엑셀 2002는 회계 수치 계산
소프트웨어로서 기업체, 대학, 연구소 등에서 수식 작성, 데이터 분석, 표 계산 등을 위해 널리 활용하는 스프레드시트(Spread Sheet) 프로그램이다.
본 과목의 목표는 엑셀 2002의 고급 활용 능력을 배양하는 것과 함께
국제공인자격증 MOU "Excel 2002 core"를 취득하는 것이다.
3-2-2
인터넷입문 및 웹저작
(Introduction of Internet and Authoring Web Page)
정보통신 기술의 핵심 분야인 인터넷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의
기초개념, 인터넷 서비스들의 활용법, 홈페이지 제작을 위한 HTML, 스타일시트,
자바스크립트 등을 학습한다.
3-2-2
웹저작도구
(Web Authoring Tool)
고급 홈페이지 제작을 위한 기술들인 CGI 기술 등을 학습함은 물론 다양한
멀티미디어 제작 기술을 활용한 멀티미디어 홈페이지 제작과 관련된 기술들을
학습한다. 제작과 관련된 기술들을 학습한다.
3-2-2
멀티미디어 1
(Multimedia 1)
멀티미디어의 이론적 배경 및 기법 등을 파악한다.
Photoshop을 이용하여 홈페이지 및 디자인 분야에 활용할 수 있도록 Photoshop을 학습한다. Photoshop을 이용한 project를 계획하고 완성하여 발표하고 실무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3-2-2
멀티미디어 2
(Multimedia 2)
Flash MX 프로그램을 통해서 멀티미디어 웹 디자인을 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기능들을 습득하여 웹디자인 분야에서 능동적으로 적용하고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플래시 MX의 기본구조이해, 애니메이션 제작에 필요한 기법,
액션 스크립트 요소를 습득한다.
사운드 편집 프로그램 등 다른 미디어 처리 툴들과 연동하여 종합적인 활용이 가능하도록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여 학습한다.
3-2-2
컴퓨터공학 입문
(Introduction to Computer Engineering)
컴퓨터를 사용하는데 있어 꼭 알아두어야 할 컴퓨터의 일반사항을 이해하고
컴퓨터공학에 입문하고자하는 이들을 위해 컴퓨터에 대한 기초적인 개념으로부터 시작하여 컴퓨터를 구성하고 있는 각종 컴퓨터 하드웨어 장치와 이를 동작시키기
위해 필요한 컴퓨터 소프트웨어들에 대해 학습한다.
3-3-0
프로그래밍 언어 및 실습
(Programming Language C )
사람과 컴퓨터가 서로 의사교환을 하기 위하여 만든 프로그래밍 언어의 주요 원리와 개요를 이해함으로써 실세계의 문제를 어떻게 컴퓨터를 이용하여 풀 것인가에 대한 일반적인 원칙과 이론을 학습하고,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기초 능력을 배양한다.
또한 일반 응용프로그램에서부터 시스템 프로그램 작성까지 그 응용성이 매우 높은 C언어의 언어학적 특성과 구조를 이해하고 실습을 통하여 현업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3-2-2
C언어 1
(C-Language 1)
하드웨어 제어와 소프트웨어의 기반기술로서 습득해야 할 선수과목으로 기본적인 C언어 프로그래밍 기법을 익히도록 한다. 3-2-2
C언어 2
(C-Language 2)
C언어 1에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프로그램 실습을 통해 실제 프로그램 작성
능력을 학습한다.
3-2-2
컴퓨터 개론
(Introduction to Computer)
컴퓨터와 관련된 다양한 주제의 폭넓은 이해를 위해 컴퓨터 각 분야를 공부하는데 필요한 기초적인 정보 이론을 다루고, 급변하는 컴퓨터 관련 핵심 기술들을 보다
체계적이고 포괄적으로 고찰하기 위해 운영체제, 데이터베이스, 컴퓨터네트워크,
컴퓨터구조, 프로그래밍언어 등 컴퓨터의 각 분야에 대한 기본 개념과 최근의
연구 개발 동향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컴퓨터과학의 학문적 비전을 제시한다.
2-1-2
섬유소재트렌드의이해
(Understanding Textile Material Trends)
우리생활에 밀접하게 관계하고 널리 사용되어지고 있는 패션디자인 인테리어디자인 등의 재품들의 섬유소재를 시대별 트렌드에 따라 변화하는 섬유소재를 이해하고,
또한 일상의 생활에 섬유류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으며 활용할 수 있는가 함께 고민하고자 한다.
2-1-2
생물학개론
(Introduction to Biology)
식물에 있어서의 기본적인 구조와 기능, 생식과 발생, 유전과 진화, 생리, 환경 등에 대한 현상, 원리, 개념에 관한 문제와 날로 악화되고 있는 환경 문제를 생태학적으로 접근, 이해하여 전공분야 학습에 도움을 준다. 3-3-0
생명과학
(Life Science)
생명현상을 이해하고 현대를 사는 교양인으로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생물학
전반에 걸친 폭넓은 지식을 얻도록 하기 위한 과목이다.
생명체를 이루는 물질의 성분, 유전자의 구조와 기능, 에너지 대사 등 생명체의
기초로부터 시작하여 생체 각 기관의 기능과 발생, 성장, 생식 및 노화의 과정을
포괄적으로 다루면서 현대사회에서 생명과학의 특성과 위치를 부각시킨다.
또한 인간복지의 향상을 위해 타학문과의 연계성과 미래사회에서의 생명과학의
역할과 전망 등을 논한다.
3-3-0
인간과 환경
(Human and Environment)
산재되어 있는 환경문제를 요소별로 분석하고, 자연환경 속에 더불어 살아가는 인간이 자연환경과 상호관계를 유지하며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파악한다.
최근 심각한 수질오염문제, 대기오염문제, 토양오염문제 등을 분석하고, 해결방안 등을 논의한다.
3-3-0
식품과 건강
(Foods and Health)
식품섭취의 주목적이 과거에는 영양과 포만감을 얻기 위한 것이었으나 현재는
기호의 만족과 건강을 염두에 둔 식품선택의 문제가 주요한 고려 대상이 되고 있다.
또한 급속한 식품산업의 발전으로 새로운 종류의 식품, 식품첨가물, 포장재, 용기
등이 등장하고 환경오염의 영향으로 새로운 유해물질들과 각종 유해세균들이
식품의 안전성을 위협하는 요인들로 대두됨에 따라 소비자의 막연한 불안 심리와
혼란이 가중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교과목에서는 식품과 관련된 올바른 지식을 가질 수 있도록 식품안전성에 관한 다양한 주제들을 함께 학습 하도록 한다.
3-3-0
농업과학개론
(Introduction to Agricultural Science)
농업의 뜻과 기능, 농업의 발전과정, 농업관련 학문과 우리 생활과의 관계 등을
습득시켜 현재 사회 통념이 되어가고 있는 농업은 사양산업 이라고 하는 왜곡된
농업에 대한 인식에서 벗어나게 하고 농업의 발전전망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도우며 농업에 대한 흥미와 동기를 유발시킨다.
3-3-0
식물성분분석학
(Analysis of Plant Components)
식물성분분석에 필요한 원리 이해와 실제분석을 통한 분석법의 이해를 목적으로
둔다.
3-2-2
자연과학개론
(Introduction to Natural Science)
현대 과학?기술 문명 형성의 근간이 된 자연과학의 내용과 발전 과정에 대해 물리학, 화학, 생물학, 천문학 등의 기초 분야를 중심으로 살펴본다.
또한, 과학기술의 급격한 발전과 사회변화에 따라 나타나는 여러 문제들에 대해
과학자들이 판단하고 사고하는 방법과 자세 등을 주의 깊게 살펴봄으로써
현대 과학기술 문명에서 시대에 뒤쳐지지 않고 각 개인이 올바르게 나아갈 수 있는
자세를 확립하고, 과학적 사고방식을 습득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을 이 교과의
목표로 한다.
3-3-0
원예학개론
(Introduction to Horticultural Science)
원예 작물 생산에 관계되는 생리상태, 생육환경, 재배기술 등의 기초가 되는 종합
학과로서 이론과 기술을 습득시킨다.
3-3-0
생태학
(Ecology)
생태계 내에서 물질의 순환과 에너지 흐름에 관한 기본 원리 및 인간과 관계를 연구한다. 3-3-0
경관미학
(Landscape Aesthetics)
인간 환경으로서 경관이 가진 포괄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경관형성에 미친 문화적
영향력의 단서를 해석함으로써 경관을 읽는 방법론을 체득하고, 인간의 시?지각
환경개선에 대한 각 전공분야 에서의 적용가능성을 모색한다.
3-3-0
인간과 식량
(Man and Foods)
역사, 문화 및 사회경제적인 종합시각에서 인류 문명과 식량의 관계를 이해시키기 위하여 국민 사회경제 및 농촌경제 전반에 관련된 다양한 토픽을 중심으로
식량문제에 대한 올바른 인식, 인류역사와 식량과의 관계, 국내외적인 식량수급
상황과 문제점 및 미래의 식량문제 해결의 과제와 방향에 대하여 논의한다.
3-3-0
조리와 음식정보
(Information of cooking and food)
현대 사회의 급격한 변화 및 발전과 더불어 풍요로워진 우리의 식생활에서 조리와 음식의 의미를 재조명하고 음식에 대한 올바른 관심과 정보 탐색을 통한 지식
함양을 도모한다.
3-3-0
인간생활과 동물
(Human Living Life and Animals)
생명체 탄생과 진화과정을 통해 동물세계에서 분화된 인간이 생활함에 있어 동물, 즉 야생동물, 사회(애완)동물, 식육동물 실험동물과의 관계를 강의하여 인간생활과 동물과의 관계를 이해시켜 지구환경에 대한 지식을 폭 넓힌다. 3-3-0
동물기초실험실습
(Basic Treading for Experiments in Animal Science)
동물영양, 번식, 생리, 생명공학 및 축산식품가공 등 동물생명환경과학 관련 실험에 대한 원리를 이해하고 기초적인 기술을 실습함. 3-2-2
생활원예
(Living - horticulture)
현대인의 정서 생활 및 취미생활과 식물의 웰빙(Well-being) 효과에 대한 관심이
원예에 대한 필요성을 요구 하고 있다.
다양한 웰빙(Well-being) 원예활동을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원예학의 이론 및
실내원예의 필요성 원예활동을 이해하고 이를 위해 다양한 소재의 식물을 이해하여 쾌적한 환경과 아름다운 삶의 질을 높이는데 쾌적한 환경과 아름다운 공간을
이용하고 삶의 질을 높이는데 활용할 수 있는 지식을 제공하고자 한다.
3-3-0
화훼?원예학
(Floriculture)
화훼류와 채소, 허브류 및 과수원예식물을 중심으로 가꾸며 관상하는데 필요한
재배환경과 다양한 이용방법에 대해 모색하고 화훼식물의 분류, 재배, 번식, 육종, 개화조절 등에 관련된 전반적인 내용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3-3-0
탁구
(Table Tennis)
탁구는 실내경기로서 좁은 장소에서도 실시할 수 있으며, 그다지 과격하지 않아서 남녀노소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스포츠인 동시에 재미있는 레크리에이션 운동이다. 또한 민첩성, 정확성과 빠른 판단력을 요하는 경기이므로 섬세한 근육 운동감각의 발달과 신체적 발달에 효과가 크다.
본 강의 시간을 통해 학습된 기술과 경기의 이해로 앞으로의 생활체육, 1인 1기의
밑거름이 되는 계기를 마련토록 한다.
1-0-2
볼링
(Bowling)
볼링은 예절이 중요시되며, 실내에서 남녀노소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스포츠이고
동시에 재미있는 크리에이션 운동이다.
규칙이나 경기방법도 그다지 어렵지 않아 초보자도 쉽게 익숙해 질 수 있는 장점을 지니고 있으나, 정확한 자세의 연습이 특히 요구되는 스포츠이기도 하다.
따라서 본 강의의 목표는 정확한 자세의 습득과 경기 운영 방법을 터득하여 평생
스포츠로서 1인 1기의 밑거름이 되는 계기를 마련토록 하는 데 있다.
1-0-2
배드민턴
(Badminton)
배드민턴은 값싼 용구와 시설로 비교적 좁은 장소에서 누구나 할 수 있는 스포츠인 동시에 재미있는 레크리에이션 운동이고, 또한 운동량이 매우 높아 건강의 유지와 증진이라는 측면에서 매우 바람직한 스포츠 종목이다. 1-0-2
농구
(Basket Ball)
농구는 엄격한 규칙과 강인한 체력 및 정신력을 요하는 겨울철 실내경기로서 특히 젊은이들 에게 매우 인기 있는 스포츠의 하나이다. 그러나 농구 경기는 규칙, 개인 및 팀 기술, 작전 혹은 전술 등 이에 필요한 여러 가지 사항들을 숙지함으로써
초보자도 쉽게 흥미를 느낄 수 있다. 따라서 본 강의의 목표는 개인 및 팀 기술의
습득과 나아가 실제 경기를 통한 경기 운영방법을 터득하여 경기 관전을 물론
올바른 play를 가능토록 하는데 있다.
1-0-2
댄스 스포츠
(Dance Sport)
댄스스포츠를 통하여 학생들에게 똑바른 자세와 바로 걷기에 대해 인식시키며
2인1조의 춤으로 서로 간의 협동심을 하양 시키며 리듬감을 향상시키고 남학생에겐 리더방법을 여학생에겐 여성스러움과 우아한 자태를 익히도록 한다.
1-0-2
스킨 스쿠버
(Skin Scuba)
수중 세계에 대한 이해를 도와 자연 환경을 아끼는 마음을 갖게 하며, 잠수에 대한 기본 기술과 응급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한다.
수영장 기초실기 숙달과정과 해양훈련 (집중수업) 과정을 거쳐 스쿠버 다이버
라이센스를 획득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1-0-2
축구
(Football)
축구에 필요한 개인기술을 습득하고 연습과 게임을 통하여 축구를 보다 잘 알고
잘할 수 있게 하여 궁극적으로 축구를 즐길 수 있게 하는데 있다.
이를 통하여 축구활동이 신체적 건강 증진뿐만 아니라 건전한 여가선용이나
삶의 질을 높여주는 요소임을 부각시킨다.
특히 축구라는 단체종목의 프로그램을 통해 공동체적 인성교육을 실행한다.
1-0-2
초급골프
(Beginning Golf)
기초적인 골프기술을 습득하고 경기규칙을 이해하여 건전한 여가선용을 할 수
있도록 지도 한다. Shot iron 및 mid iron shot을 중심으로 지도한다.
1-0-2
건강트레이닝
(health weight training)
생활체육을 통하여 인성교육은 물론 다양한 운동종목을 개설하여 개인의 적성에
맞는 운동 종목을 선택하게 하여 즐겁고 건강한 대학생활은 물론 졸업 후 사회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경기기술을 향상시키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웨이트 트레이닝(Weight Training)이라는 개념은 현재 일반화된 스포츠보다도
건강산업, 리하비리테이션(Rehabilitation)등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다.
트레이닝방법에 과학의 메스가 들어가 웨이트 트레이닝이 확립된 초기에는
웨이트트레이닝이라고 일컬으면 오직 근력(muscle strength)을 높이고 근을
비대(hypertrophy)하게 하기 위해 행하는 트레이닝이라고 생각해 왔다.
오늘날의 스포츠기술을 열거하면, 웨이트 트레이닝은 단순히 근력을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근파워(muscular power)나 근지구력(muscular endurance)
증가시키는 트레이닝 방식에 대해서 폭넓게 사용하게 되었다.
오늘날 스포츠 선수사이에서 웨이트트레이닝이라고 한다면 근력, 근파워,
근지구력을 포함한 근기능을 증가시키는 트레이닝이라고 해석되어 행해지고 있다.
2-1-2
야외활동
(Camp)
산행과 야외 캠핑 생활을 통하여 자연을 이해하고, 적응할 수 있는 능력과 단체
생활 속에서 단결하는 정신을 지도한다.
1-0-2
스키
(Ski)
스키의 기본개념을 학습하여 건강하고 건전한 여가선용 방안을 모색한다.
스키 기술의 특성과 효과를 이해하며 올바른 스키문화를 정착시킬 수 있도록
기본적 기량과 자세를 훈련한다. 3주간 이론수업과 집중수업으로 진행한다.
1-0-2
레크리에이션
(Recreation)
과학 문명의 발달과 경제 성장은 여가 시간의 증대를 가져왔고, 이로 이해 인간의
고독감, 소외감, 창의성의 상실과 인간 소외 현상도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여가 활용 방법을 이해하고, 스포츠 산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의 이론 및 전개 방법과 지도기술을 학습하며 유아, 청소년, 노약자, 장애인 등을 위한 특수 프로그램 기획 능력을 갖추게 한다.
1-0-2
수영
(Swimming)
수영의 영법(자유형, 평형, 배영, 접영)을 습득시켜 물에 대한 적응력과 수영에 대한 기능 및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1-0-2
호신술
(Self-defense)
전통무예의 기본 기술을 이용하여 심신단련과 인격수련을 도모하며, 더 나아가서
자신의 안전을 스스로 지키고 불의의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신체 능력의 함양과
예비 체력(민첩성, 순발력)의 배양을 목적으로 한다.
1-0-2
요가
(Yoga)
요가는 자세와 호흡을 가다듬어 정신을 통일·순화시키고, 또는 초자연력을 얻고자 행하는 인도 고유의 수행법으로써 자세의 불균형을 발견하는 것과 그 반작용적 균형 회복법을 학습하여 아름답고 건강한 행복한 삶을 영위하고자 하는데 있다. 1-0-2
윈드서핑
(Windsurfing)
윈드서핑레이스에 필요한 체력단련과 정신력을 연마하여 생활스포츠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며, 윈드서핑의 역사와 시뮬레이터의 지도에 대한 기초기술을
교수한다.
1-0-2
양궁
(Archery)
양궁은 일정한 거리에서 과녁을 겨냥하여 활을 쏘아 표적에 화살을 맞히는
경기이다.
양궁은 과격하지 않으면서 운동량이 큰 스포츠이다. 즉, 과격한 운동으로 인한
부작용이 없이 운동효과가 매우 높으며, 집중력을 향상시키고 지구력과 유연성을
키울 수 있으며, 여유롭고 차분한 성격을 갖게 한다.
그러므로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심신건강을 위하여 평생스포츠, 가족스포츠로써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이상적인 스포츠이다.
1-0-2
특수체육
(Physical education for special populations)
장애인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특징을 이해하고 체육을 통한 신체발육 발달 및
교정 프로그램개발의 능력을 배양한다.
2-1-2
운동과 건강
(Exercise and Health)
건강관리에 필요한 운동의 종목, 강도, 빈도 시간에 대한 프로그램을 개인의 체력
상태에 맞게 처방할 수 있도록 운동 처방의 기본적 원리 및 사례를 연구한다.
2-2-0

한경 대학교 푸터(456-749) 경기도 안성시 중앙로 327(석정동) Tel : 031-670-5114, fax : 031-673-2704 카피라이터 2012